인공지능 분야 SCI / SCIE 급 저널 게제비 (publish fee) 없는곳..
  •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인쇄
  • 즐겨찾기

 안녕하세요~ 저희는 사기업 연구소에서 인공지능 분야, 그중에서도 자연어처리 분야 R&D 팀에서 열심히 연구 중 인 젊은 연구원들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 마음이 맞는 팀원 몇명이서  일기투합해 퇴근후 또는 주말에 모여 실험을 해왔고 그 실험 결과들이 잘 나온 실험들을 다 문서화 시켜 arxiv에 업데이트하기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저희가 긴 시간 동안 같이 작업을 하다 보니 같이 논문쓰는 사람들끼리 팀웍도 잘 맞고 또 생각보다 결과들이 잘 나와서 실적에 욕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Arxiv에 업데이트하는것도 좋지만 sci급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고 싶은 마음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장님께 말씀드려보니 과제 관련 이외에는 회사 차원에서 지원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물론 결과들이 생각보다 좋게 나와서 결과가 많이 좋게 나온 연구들은 conference (비용 부담이 적어서..) 에 제출하기도 하나 , conference 에 제출할만한 수준은 안되고 sci급엔 충분히 투고 가능한 논문들이 그래도 연간 다섯편 이상은 나오는 것 같습니다. (탑 저널은 아닐지언정..)

 실적 욕심이 마구마구 생기는데 arxiv에 업데이트 후 저널에 투고하지 않기엔 너무 아쉽고.. 젊은 연구원들이라 돈이 많이 없어서(ㅠㅠ) 주머니에 있는 돈으로 투고하기엔 너무 벅찬 상황입니다 ㅠㅠㅠㅠ 


 혹시 인공지능(자연어처리) 관련 SCI / SCIE 급 저널 게제비 (publish fee) 없거나 매우 작은 곳 있을까요? 

즐겨찾기
신고
추천0

답변

제가 알기로 실적으로서 웬만큼 유의미한 저널은 대부분 게재료가 없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주로 과거에, 상위저널만 알아보긴 했는데 저는 게재료 있는 곳을 오히려 못봤습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ㄴ 답변감사합니다.

제가 잘 찾아봐야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분야가 달라서

분야가 달라서 인지

“conference 에 제출할만한 수준은 안되고 sci급엔 충분히 투고 가능한 논문들이 그래도 연간 다섯편 이상은 나오는 것 같습니다.” 탑 저널은 아닐지언정 이라고 말씀은 하셨지만 요즈음 코로나로 인해서 저널 논문심사 프로세스가 예상외로 오래 걸리고 논문도 쉽게 억셉이 잘 안됩니다. CS 분야에 시그래프 같은 conference paper가 어렵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중급 정도 되는 SCIE 저널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아직 SCI/SCIE를 언급하시는 것으로 보아서 학계를 떠나신 지 몇 년 되신 것 같습니다. 현실을 아시는 게 도움이 되실 것 같아 말씀드리는 거이고요.

 

이제 실질적인 질문에 대한 답으로 그 동안 Arxiv에 올리실 때 논문에 사용하셨던 참고문헌이 실린 저널을 먼저 찾아보세요. 연구 주제와 가장 가까운 저널입니다. 일부 신생저널을 제외하고 대부분 전통적인 저널은 무료 게재이거나 hybrid option을 취할 것입니다. 저널에 open access choice 라고 하면 hybrid입니다. 게재료 무료인 저널 많이 있습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보통은 게재비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디서부터 답변을 시작해야할지 몰라 답글이 적은것 같습니다.

1. SCI와 SCIE는 작년부터였나...SCIE로 통합되었습니다.

2. 우선, 질문 이해의 첫 번째 난관(?)은 잘나온 결과는 conference제출, 그보다 못한결과는 SCIE제출이라는건데, 이게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 NeurIPS, ICLR, ICML 등 인공지능 분야 top-tier conference는 웬만한 SCIE급 journal보다 되기 힘들다: 사실입니다.
- 그렇다고 EMNLP같은 학회가 TPAMI나 TNNLS, PR 등 SCIE보다 어렵느냐?하면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지향하는 방향이 다르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 그럼 요새 유행하는 open access journal들과 비교했을때는? conference제출이 낫다고 봅니다.
- TMI로는 top-tier학회에서 oral, spotlight paper들이 확장되어 top-tier SCIE로 갑니다.

3. 글만 봤을때는 CS분야 인공지능 연구하시면서 논문 작성과 발표에 감을 많이 잃으셨거나 submit 경험이 적으신것같습니다. SCIE급 논문의 편차가 매우 크기때문에 작성하신 논문의 status를 연구자분께서 빠르게 파악하시고 제출하셔야합니다. 질문 자체가 연구하신 기술의 status파악이 덜 된것 같습니다. 

4. 결론적으로 현재 내용만 본다면 회사에서 진행하신 실험결과를 SCIE급에 제출하고자 할 때, open access계열의 그저그런 SCIE는 게재확률이 있을 수 있으나 글쓰신 분께서 어디 이름이라도 한 번 들어보신 NLP분야 연구자들이 제출하는 SCIE journal※은 보나마나 reject입니다. 어느 급의 SCIE를 타겟팅하시는지요.

5. 위 내용을 토대로 질문에 답변을 드리자면, open access journal들은 보통 유료이며 ※들은 무료(?)이나 이런저런 사유로 추가 charge가 붙을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건 conference 출장비보다는 저렴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위로가기
전체보기
메뉴는 로그인이 필요한 회원전용 메뉴입니다.